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고 위험 병변
    건강 일반 2008. 1. 23. 21:50

    지금 현재 유방암은 아니지만 유방암으로 발전할 확률이 높은 유방내의 이상 소견을 "고위험 병변"이라고 한다. 이런 경우는 수술로 병변을 완전히 제거하고 향후 주기적인 유방검사가 필요하다.


    비정형 세포증식증(Atypical ductal hyperplasia)
     조직병리학적으로 0기 유방암(관상피내암, 소엽상피내암)의 기준을 부분적으로 만족하나 완전히 만족시키지는 못하는 병변을 말한다. 방치할 경우 암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유방암 발생 위험도 역시 일반인에 비하여 4-5배 높고 특히 가족 중에 유방암이 있는 경우 10배까지 위험도가 증가한다. 병변을 수술로 완전히 제거하고 주기적인 유방검사가 필요하다.


    유두종증(Multiple peripheral papillomatosis)
     유두종증이 있는 여성의 약 40%정도는 유방암 전구 병변인 비정형세포증식증을 갖고 있고, 나중에 많게는 약 1/3에서 유방암으로 발전한다. 따라서 수술로 완전히 제거하여 암세포가 있는지를 확인한 후 주기적인 유방검사가 필요하다.


    엽상종(Phyllodes tumor)
     엽상종양은 유선과 유관에서 생기는 유방암과는 달리 유방의 결합조직(유선, 유관 사이의 간질에 존재하는 조직으로 지방조직, 섬유조직...등이 해당된다)에서 생기는 종양으로 매우 드물다. 젊은 여성에서 갑자기 빨리 자라는 멍울이 발견되는 경우는 엽상종을 의심할 수 있다. 양성과 악성이 있으며 양성 엽상종이라도 재발을 방지하기 위하여 종양을 포함하여 주위의 정상 유방조직을 함께 제거한다. 수술 후 재발 될 수 있으므로 주기적인 검진이 필요하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