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눈에 노란 신호등이 켜지는 이유들
    건강 상식 2008. 1. 17. 22:48

    눈에 노란 신호등이 켜지는 이유들

    용혈성 빈혈에 의한 황달

    빌리루빈의 과잉 생성에 의한 황달을 간전성 황달이라고 합니다. 간전성 황달은 용혈성 빈혈이 대표적 질환입니다. 용혈성 빈혈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용혈의 항진이 일어나 간장이 처리할 수 있는 한도 이상의 빌리루빈이 생성된 것으로 비포합 빌리루빈(간접 빌리루빈) 혈증, 적혈구 반감기의 단축, 분변 및 오줌 속 우로빌린체 증가가 따릅니다.

    체질상 또는 유전적인 소인에 의한 황달

    선천성 고빌리루빈 혈증을 총칭하며 유전적 소인으로 일어납니다. 이를 체질성 황달이라고 합니다.

    - 클라이글라 詩 나쟈르 증후군: 신생아에게 주로 나타납니다.
    - 길버트 증후군: 간세포의 빌리루빈 섭취장애와 포합장애로 성인형 체질성 황달입니다.
    - 즈빈 詩 혼슨 증후군: 빌리루빈 배출장애로 간장이 흑갈색을 띱니다
    - 로터 증후군: 간세포의 빌리루빈 섭취장애와 배출 장애입니다.

    간 세포 기능 장애에 의한 황달

    황달에서 가장 많은 원인으로는 간세포 기능 장애에 의한 것입니다. 이를 간성 황달이라고 하며, 윌스 간염, 알코올성 간염, 약제성 간장애, 간경변, 간장암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간외담즙울체에 의한 황달
    간문부나 간외담관 폐색에 의해 일어나는 간외담즙울체로 간장에서 담관, 장관으로의 담즙 배출이 장해를 받아 담즙이 간장에서 혈중으로 역류하여 담즙울체가 일어납니다. 따라서 간외담즙울체는 폐색성황달 또는 내과적황달이라고도 합니다. 담낭염, 췌염, 담낭암, 담관암, 췌암, 원발성 및 전이성 간장암, 선천성 담도폐색증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일단 눈이 노랗다면 혈액검사를 통해 빌리루빈 수치를 확인해야
    눈의 결막(흰자위)는 노랗지 않고 오로지 손바닥만 노랄 때는 빌리루빈은 높지 않고 카로틴만 높은 경우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따라서 일단 눈이 노랗다면 혈액검사를 통해 빌리루빈 수치를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황달이 있을 때는 소변의 색도 변하게 되는데 황달이 나타나기 직전부터 차츰 암갈색으로 변합니다. 단 용혈성 황달에서는 오줌 빛깔이 변하지 않습니다. 황달이 있으면서 종종 피부의 가려움증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피부가 이유없이 가려우면서 눈이 노랗다면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정상 범위]

    - 총 빌리루빈: 0.2-1.2mg/100ml (dl)
    - 직접 빌리루빈: 0-0.5mg/100ml (dl)
    - 간접 빌리루빈: 0-0.8mg/ml (dl)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