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후두암 치료방법
    암/후두암 2008. 1. 6. 21:30

    후두암은 수술, 방사선치료, 항암화학요법등 세가지 치료방법이 있습니다. 이 치료방법들을 단독으로 시행하거나, 2가지 이상의 방법을 시행합니다. 일반적으로 제 1병기나 제 2병기에서는 수술이나 방사선치료 중 하나만을 시행하는 단독요법을 주로 시행하나, 제 3 혹은 제 4병기, 즉 진행암에서는 단독요법보다는 수술과 방사선치료, 혹은 항암화학요법과 방사선치료와 같이 여러 치료법을 함께 사용하는 병용요법을 시행하여야 합니다.

     

    수술

     

    후두암의 치료에 있어서 외과적 수술은 국한된 종양의 치료에 있어서 주된 치료방법입니다. 과거에는 후두암 치료시, 병변의 범위를 막론하고, 거의 대부분의 경우에서 후두를 모두 절제하는 후두전절제술을 시행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수술은 후두의 중요한 기능들을 잃게 된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아울러 후두암에 관한 여러 연구를 통하여 후두를 부분적으로 살려서 기능을 보존하면서도 종양을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후두암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발달된 수술기법에 대한 경험이 축적되면서 여러가지 종류의 후두부분절제술이 고안되었습니다. 

     

    현재, 수술을 통한 후두암 치료의 원칙은 종양은 완전히 절제하면서도 후두를 최대한 보존하여 후두의 기능을 살리는 것입니다. 물론 아직도 진행된 후두암의 경우는 후두를 살릴 수 없는 경우가 상당수 있습니다만, 대부분 후두의 기능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후두의 구조는 남기는 방향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후두암이 진행한 범위에 따라 종양을 포함하여 후두를 절제하게 됩니다. 초기암은 입을 통하여 후두를 노출시키는 후두경이라는 기구를 걸고, 레이저 등을 이용하여 후두의 일부분만을 잘라내는 수술을 시행해서 치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혹은 외부에서 목의 피부를 절개하고 후두의 일부분만을 적출하는 후두부분절제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반면, 대부분의 진행암에서는 목의 피부를 절개하고 후두의 대부분 또는 전체를 제거해야 합니다. 또한 후두암은 목에 있는 림프선으로 전이되는 경우가 많아서 후두암수술시 목의 림프절절제술을 함께 해야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70.jpg

    현재 널리 쓰이고있는 후두암의 수술법들

    후두암의 발생부위 및 진행정도에 따라 선택하여 시술될 수 있으며,

    위 방법들중 (가),(나)의 방법은 목소리를 보존할 수 있는 후두부분절제술 입니다.

     

    가장 많이 시행하고 있는 수술 방법들을 열거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병변의 범위에 따라 절제의 범위와 수술 방법이 달라집니다. 

     

    1, 성대절제술 (cordectomy)

    레이저 혹은 외부절개술을 통해 성문부위만을 제거합니다. 과거에는 외부에서 후두를 열어서 성문부위의 암을 포함한 조직을 절제하는 방식의 수술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CO2 레이저를 포함한 수술현미경, 내시경수술기구 등의 개발로 인하여 후두 수술을 외부절개 없이 후두경을 통하여 수술하는 술기가 활발히 개발되어 점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방법은 과거에는 주로 초기암과 제한된 범위의 암 절제에 사용되었지만, 점차로 진행암에서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수술방법은 완전히 정립되고 표준화되지는 않은 상태여서 가능한 경우에만 선택적으로 시행할 수 있습니다.


    2, 성문상후두절제술 (supraglottic laryngectomy)

    성문상부에 있는 구조를 모두 절제하고, 성문부위는 보존합니다. 경우에 따라 혀기저부위 (혀뿌리부위)나 하인두점막을 같이 포함하여 절제할 수 있습니다. 성문상부암에서 시행합니다. 예외적으로 구인두암, 하인두암이 초기상태일 때 선택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방법입니다.


    3, 부분 혹은 반측후두절제술 (hemilaryngectomy)

    후두의 반쪽을 절제합니다. 한쪽에만 국한되어 있는 후두암 중 특히 성문부암에서 시행합니다.


    4, 상윤상후두부분절제술 (supracricoid partial laryngectomy)

    후두의 하부를 이루는 연골인 윤상연골의 위쪽에 있는 후두구조를 모두 절제하는 수술입니다. 후두부분절제술 중 가장 절제 범위가 큽니다. 그러나 구강호흡이 가능하고 발성이 가능하다는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비교적 최근에 개발된 술식인데, 과거에는 후두전절제술을 해야만 했던 경우들 중 많은 경우가 이 술식을 사용하여 후두를 보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후두전체를 절제하는 정도와 비슷할 정도의 넓은 절제범위에 비하여 비교적 양호한 음성과 후두기능유지가 가능하다는 의미가 있는 술식입니다. 


    5, 후두전절제술 (total laryngectomy)

    후두 전부를 적출하는 수술입니다. 절제의 범위가 커서 진행암이라도 후두에 국한되어 있다면 완전절제를 가능하게 하는 술식입니다. 그러나 본 수술 시행시 후두 본연의 기능을 잃게 되어 재활이 필요하게 됩니다. 기도가 절제되므로 호흡을 영구 기관절개공을 통하여 하여야 하고, 성대발성이 아닌 다른 발성법에 대한 교육이 중요하게 됩니다.

     

    후두전절제술은 후두암 뿐 아니라, 후두를 심하게 침범한 인두암이나 목 부위에 위치한 식도암의 경우에도 시행할 수 있습니다.


     71.jpg    72.jpg


    관수술로 적출된 후두암의 모습


    관후두전절제술을 받은 환자의 모습

    좌측성대에서 발생한 암조직이 성문상부,

    하부, 후두외부까지 침범하였으며,

    (A)부분은 우측진성대 입니다.


    목앞쪽의 구멍인 영구기관공을 통해 호흡을

    하게되며, 정상적으로 코나 입으로 숨쉬거나

    말하는 것은 불가능하게 됩니다.

      

    방사선 치료


    방사선 치료는 암세포를 죽이거나, 성장을 막기 위해 종양에 대하여 고농도의 방사선 에너지를 쬐는 방법입니다.

    방사선을 신체 외부에서 조사하는 방법과 종양부위에 얇은 플라스틱으로 감싼 방사성 물질을 직접 닿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입원치료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약 7주 동안 치료방사선과 외래에서 매일 치료를 받게 됩니다.

     

    후두암의 치료에서 방사선 치료는 초기암에서 단독으로 치료를 위하여 시행되거나, 진행암에서 수술이나 항암화학요법과 함께 병용치료로서의 의미가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