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폐암 종류
    암/폐암 2008. 1. 6. 21:16

    폐암이란 현미경적으로 암세포의 크기와 형태에 따라 비소세포폐암과 소세포폐암으로 구분됩니다. 이렇게 비소세포폐암과 소세포폐암을 구분하는 것은 임상적 경과와 치료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비소세포 폐암은 조기에 진단하여 수술적 치료를 함으로써 완치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와 달리 소세포 폐암은 대부분 진단 당시에 수술적 절제가 어려울 정도로 진행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며 급속히 성장하여 전신 전이를 잘 하지만 항암 화학요법이나 방사선 치료에 잘 반응합니다.

     

    폐암 중  약 80~85%는 비소세포폐암이며, 비소세포암 중에 편평상피암, 선암, 대세포암 등이 있습니다.

     

    - 편평상피세포암종(squamous cell carcinoma)

    주로 폐 중심부에서 발견되며, 남자에게 흔하고, 흡연과 관련이 많습니다.

    임상증상은 주로 기관지를 막아 나타납니다.

     

    - 선암종 (Adenocarcinoma)

    폐말초 부위에서 잘 발생하고, 여성이나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에게도 발생하며, 크기가 작아도 전이가 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선암은 최근 들어 그 발생빈도가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이는 담배의 타르 양 변화, 흡연 습관의 변화, 흡연양의 변화, 식생활의 변화, 환경적-작업적 요인에 따른 것으로 보입니다.

     

    - 대세포암종 (Large-cell carcinoma)

    폐암의 4~10%정도로 발생하며, 폐표면 근처(폐말초)에 주로 발생하고, 절반가량이 큰 기관지에서 발생합니다. 세포가 대체적으로  크기가 크며, 그 중 일부는 빠르게 증식·전이되는 경향이 있어 다른 비소 세포암에 비하여 예후가 나쁜 편에 속합니다.

     

    소세포암종 (small cell carcinoma)

    폐암 환자의 약 15~25%에서 발생하며, 전반적으로 악성도가 강하여 발견 당시 림프관이나 혈액 순환을 통하여 다른 장기나 반대편 폐,종격동으로 전이되어 있는 상태로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기도(기관지나 세기관지)에서 처음 발병합니다.

    소세포폐암은 급속히 성장하고, 대체적으로 종괴가 크며 회백색을 띠고 기관지벽을 따라 증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잘 전이되는 장기로는 뇌, 간, 전신 뼈, 같은 쪽 폐 또는 다른 쪽 폐, 부신, 신장 등의 순입니다. 흡연양이 많은 사람이 소세포암 환자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