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편평상피세포암 치료방법
    암/편평상피세포암 2008. 1. 6. 21:11

    편평상피세포암의 치료는 종양의 크기, 발생원인, 종양의 침범 깊이, 종양세포의 분화 정도, 과거에 치료한 병력 등을 고려하여 결정합니다. 크기가 작고 장기간에 걸친 자외선 노출이 발생원인인 경우는 방사선치료, 냉동요법, 외과적 절제의 어떤 방법으로도 좋은 치료 성적을 얻을 수 있습니다. 병변이 크고 경계가 뚜렷한 경우는 외과적 절제술이나 방사선 치료가 권장되며, 아랫입술에 발생한 경우는 광범위한 절제를 필요로 합니다. 정상 피부를 많이 보존해야 하는 부위 또는 반흔이나 방사선조사 부위에서 발생한 편평상피세포암, 재발성 편평상피세포암은 모스현미경도식수술이 좋은 방법입니다. 림프절의 생검 또는 절개는 임상적으로 림프절의 종대가 촉진되는 경우에 시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수술적 치료

    이 편평상피세포암은 종양 자체만을 절제하면 재발하거나 전이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종양 주위의 정상적인 곳을 포함하여 깊이도 폭도 넉넉하게 절제해야 합니다. 수술에 의한 피부결손이 심한 경우에는 피부이식술을 비롯해 성형외과적인 방법으로 결손부위를 복원합니다.

     

    모즈현미경도식 수술(모즈수술)

    모즈현미경도식 수술은 제거한 조직에서 종양 세포의 존재를 확인해 가면서 종양을 완전히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발견된 종양 세포를 그림이나 폴라로이드 사진으로 제작한 도식과 비교하여 위치를 확인하고 그 부위를 재 절제하여 나갑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종양의 절제 절편 경계부 전부에서 없는 것이 확인되면 결손부를 복원합니다. 모즈현미경도식 수술의 장점은 종양 수술 특히 얼굴인 경우의 두 가지 목적, 즉 병변의 완전 제거와 최대한의 조직 보존을 모두 만족시킨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모즈현미경도식 수술은  냉동조직절편 처리 및 현미경 판독, 재건 수술기법 등에 대한 숙련된 기술을 겸비한 의사와 기사가 있어야 하고 수술 과정이 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모즈 수술]


    동결요법(냉동치료)

    액체질소를 사용해서 암조직 내의 온도가 -20 ° C에서 -50 ° C가 되도록 냉각하여 암세포를 동결 괴사시키는 방법입니다. 종양의 하부로 침범된 깊이가 얕은 암은 이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동결요법은 치료 도중이나 치료 후의 신체에 대한 영향이 적기 때문에 고령의 환자나 지병 때문에 몸 상태가 좋지 않은 분에게도 적합한 치료법입니다. 냉동치료는 피부조직을 파괴하는 정도의 영하의 온도에 병변을 노출하는 것입니다. 성공적인 냉동치료를 위해 서는 종양 내부조직의 온도가 영하 50도에서 60도까지 도달해야 합니다. 냉동치료가 끝난 직후에는 보통 치료 부위에 국소적 홍반이나 부종이 나타납니다. 삼출성의 병변이 1~3일 정도 지속되고 그 후에 가피(부스럼 딱지)가 형성되는데 이러한 과정은 약 일주일 정도 걸립니다. 얼굴에 냉동치료를 적용하면 완치까지 약 4~6주 정도 걸리며 그 외 몸체나 사지에 냉동치료를 적용했을 때는 약 12~14주 정도 걸립니다.

     

    방사선 치료

    편평상피세포암은 피부암 중에서도 방사선치료가 효과를 발휘하는 것 중의 하나입니다. 방사선치료에는 몇 가지의 방법이 있는데, 이 암의 경우 전용기계를 사용하여 X선이나 전자선을 신체 바깥에서 쏘이는 방법이 일반적입니다. 보통 1회의 조사가 단시간 내에 끝나기 때문에 방사선요법은 통원치료를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암이 생긴 부위에 따라서는, 암세포가 정상세포에 비해 열에 약하기도 하므로, 그런 사실을 이용해 온열요법을 병용하여 더욱 치료효과를 높이기도 합니다.

    방사선 치료 시 다음과 같은 사항을 주의하도록 하는데 먼저, 방사선 치료받은 부위가 직사광선에 노출되는 것을 피하며 방사선 조사 2~3시간은 조사 부위에 로션이나 크림을 바르지 않도록 하며 방사선을 쏘인 부위는 경한 비누와 샴푸(베이비 샴푸)를 이용해 미온수 목욕을 합니다. 이 때 물기를 닦을 때는 가볍게 두드려서 말리도록 하며 향수나 탈취제는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조사부위에 전기패드나 뜨거운 물병, 얼음주머니를 대지 않도록 하며 면도기를 사용해야 할 때는 전기면도기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항암화학요법

    수술이나 방사선치료는 국소요법이라고 하여, 신체의 일부분에 대해서 치료를 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어느 정도 암이 진행된 경우에는 전신요법인 항암화학요법이 치료의 중심이 됩니다. 또한 편평상피세포암은 머리, 얼굴, 목 등 눈에 띄는 곳에 잘 발생하므로, 가능한 한 절제하는 범위를 줄이기 위해 수술 전에 항암제로 암을 작아지게 해두는 치료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복합적치료

    어느 정도 진행된 편평상피세포암에 대해서는 먼저 열거한 치료법 중에서 하나만을 골라 치료하지 않으며, 이들 모두를 잘 조합해서 가장 효과를 볼 수 있는 치료를 실시합니다. 이것을 복합적 치료라고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