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전립선암 진단방법
    암/전립선암 2008. 1. 6. 20:34

    전립선암의 초기에는 암이 주변으로 퍼지기 전이므로 치료가 잘 되지만 진행된 전립선암은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매우 무서운 병이므로 전립선암의 조기 진단이 중요합니다. 전립선암의 증상 중 배뇨증상은 특히 전립선 비대증에서도 다양하게 나타나므로 혈청 전립선특이항원(PSA)검사, 직장수지검사, 경직장 초음파검사 및 생검 등이 조기 진단에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아직도 치유가 가능한 국소암으로 발견되는 경우는 약 1/3에 불과하고 나머지 대부분은 상당히 진행된 상태로 발견되는데, 최근에는 건강검진 등에서 혈청 전립선특이항원(PSA)검사를 시행하는 경우가 증가되어 조기에 전립선암이 발견된 경우가 점차 늘고 있습니다.

     

    14.jpg

    전립선비대증

    전립선염_전립선암_진단방법.jpg

    전립선염

    13.jpg

    전립선결석

    15.jpg

    전립선암

                                                 

    [전립선 이상의 예]

     

    직장수지검사


    전립선암의 진단은 직장수지검사로 전립선을 만져보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이 검사는 항문을 통하여 직장 속으로 손가락을 넣어 전립선의 후면을 만져 전립선의 크기, 딱딱한 정도, 주변 조직과의 관계를 조사하는 검사로 간단하고 안전합니다.

    딱딱한 결절이 있는 경우에는 전립선암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물론 직장수지검사에서 만져지는 결절이 모두 전립선암은 아니며 전립선 결핵, 육아종성 전립선염, 섬유화된 전립선염, 전립선 결석 등에서도 결절이 만져질 수 있으므로 이들과의 감별이 필요합니다.

    또한 병변이 상당히 진행될 때까지 결절이 촉진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직장수지검사만으로 전립선암을 조기에 진단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16.jpg

       [직장수지검사]

     

    혈청 전립선특이항원(PSA)검사

     

    혈청 전립선특이항원(PSA)은 전립선암 진단에 가장 중요한 종양표지자로서 전립선암의 경우에는 혈청 전립선특이항원(PSA)이 상승하게 되어 혈청 전립선특이항원(PSA)이 높을수록 전립선암의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그러나 혈청 전립선특이항원(PSA)은 전립선암의 경우에만 상승하는 것이 아니라 나이가 많을수록 증가하고 동일한 나이라도 인종에 따라서 달라지게 됩니다. 또한 혈청 전립선특이항원(PSA)은 전립선 비대증, 전립선염 등의 다른 전립선 질환에도 그 수치가 상승하며, 경요도적 전립선 수술, 전립선 생검 등의 전립선 조작 및 사정 후에도 증가합니다. 그러므로 혈청 전립선특이항원(PSA)이 상승된 경우에 전립선암 진단을 위한 혈청 전립선특이항원(PSA)검사의 임상적 유용성을 높이기 위해 PSA 연령별 참고치, PSA 밀도, PSA 속도가 이용됩니다.

    또한 혈중에서 전립선특이항원(PSA)은 다른 단백질과 결합된 형태이거나 유리형으로 존재하는데 전립선암에서는 결합된 형태를 더 많이 만들게 되어 유리형 PSA의 비율이 감소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유리형 PSA의 비율을 측정하는 것이 전립선암의 진단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경직장 초음파검사 및 조직생검

     

    전립선암의 진단을 위한 조직생검은 주로 경직장 초음파검사를 이용한 초음파 유도하 침생검을 하게 되는데, 이 검사는 항문을 통해 초음파 기구를 삽입하고 침으로 소량의 전립선 조직을 얻습니다. 이때 초음파에서 암이 의심되는 부위가 발견되면 그 부위에 침생검을 시행하며, 혈청 전립선특이항원(PSA)검사에서 전립선암이 의심되나 경직장 초음파검사에서 특별한 병변이 보이지 않는 경우에는 전립선의 6~12곳에 대한 조직검사를 하게 됩니다.


    특히 전립선암 환자의 20~25% 정도는 혈청 전립선특이항원(PSA)검사치가 정상 소견을 보이므로, 혈청 전립선특이항원(PSA) 검사치가 낮더라도 직장수지검사에서 결절이 딱딱하게 만져지는 이상 소견이 발견되면 전립선 조직생검을 하여야 합니다. 이렇게 얻어진 전립선 조직을 현미경으로 검사해 전립선암을 확진하게 됩니다.

     

    전립선암의 25% 정도는 생검에서 진단이 안 되는데 이런 경우 증상이나 추적 혈청 전립선특이항원(PSA)검사에서 전립선특이항원(PSA)이 계속 빠르게 증가하는 등 전립선암이 강하게 의심되면 다시 조직검사를 시행합니다.

    17.jpg

    19.jpg

     [경직장초음파 검사]

    [전립선암의 직장 초음파 소견]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