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인두암 진단방법
    암/인두암 2008. 1. 5. 23:53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

    두경부암을 검사할 때는 다른 부위와 마찬가지로, 환자가 호소하는 증상을 포함한 병력을 청취합니다. 인두는 림프관이 발달한 부위이므로 목쪽의 림프절에 전이가 있는지 촉진하여 반드시 살펴봐야 합니다.


    상부기도소화관 내시경검사

     두경부암은 CT등 사진을 찍는 것도 중요하지만, 상부기도소화관을 직접 관찰할 수 있는 내시경검사가 필수적이며 가장 중요합니다. 내시경은 그림에서 보듯이 여러 가지 길이와 굵기를 가진 막대기모양의 경성내시경을 많이 쓰고, 구역질이 심하거나 편안한 자세로 오랫동안 관찰할 필요가 있을 때는 굴곡형내시경을 사용합니다.

     

     

    조직검사

    인두에 혹이 있다고 해서 모두 악성종양(암)은 아닙니다. 반드시 조직의 일부를 떼어내어 현미경으로 확인을 해야 합니다. 인두암은 대부분의 경우 외래에서 내시경으로 관찰하면서 조직을 얻을 수 있지만, 안쪽에 있는 조직을 얻어야 하는 경우, 특히 하인두 부위를 자세히 관찰하기 위해서는 전신마취 하에서 수술현미경을 보면서 시행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경부CT, MRI검사

    병변의 범위를 좀 더 자세히 관찰하고, 특히 경부전이의 유무를 자세히 살피기 위해 시행하며, 부위에 따라 CT 또는 MRI를 촬영하게 됩니다.


    식도조영술, 상부위장관내시경

    인두암은 식도 등 다른 부위에 암이 함께 발생하는 이중원발암이 있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식도조영술 또는 상부위장관내시경등의 추가검사가 필요합니다.


    원격전이검사.

    전신전이가 함께 있는 경우는 인두암의 병기와 치료방침이 완전히 달라집니다. 전신전이가 주로 많이 일어나는 폐, 간, 뼈 등에 대한 검사가 주가 되며, 최근에는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CT)이라는 방법으로 한 번에 정확하게 검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