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인두암 일반적 증상
    암/인두암 2008. 1. 5. 23:52

    인두의 해부학적 특성상 각 부위별로 다양하며, 병이 많이 진행될 때 까지 증상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종양의 위치에 따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인두암, 하인두암에서는 목구멍의 통증이나, 무엇이 걸린 것 같은 이물감, 음식물을 삼킬 때 연하통이나 잘 안 넘어가는 연하장애 등이 대표적입니다. 연하장애가 지속되는 경우에는 영양섭취가 부족하므로 체중감소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목구멍에 있는 종양이 자라면서 가래에 피가 섞여 나올 수도 있고, 종양자체가 목소리가 나오는 길을 좁게 만들어 목소리가 변하거나 성대마비를 일으켜 쉰 목소리가 날 수도 있습니다.


    비인두암의 경우에는 중이염이 발생하여 한쪽 귀가 멍멍한 증상으로 내원하는 경우가 많고, 뇌의 바로 밑 부분이기 때문에 뇌신경을 침범하여 증상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이때 가장 흔히 침범되는 뇌신경은 안구를 움직이는 신경중 하나로, 마비가 오면 물체가 두 개로 보이는 복시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인두암은 원발부위가 림프조직이 발달한 부위이므로, 경부림프절로의 전이가 조기에 여러 곳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첫 증상으로 목에 혹이 만져져서 내원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다고 모두 인두암은 아닙니다. 하지만 증상이 계속 진행되고 특히 고위험군의 경우에는 전문의의 상담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