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신경모세포종 치료방법
    암/신경모세포종 2008. 1. 3. 22:41

    신경모세포종의 치료는 위험도에 따른 치료를 하게 됩니다.

    치료는 크게 수술, 항암화학요법, 방사선 치료, 그리고 자가 조혈모세포이식 등을 사용하게 됩니다.


    신경모세포종이 진단 시 너무 광범위해서 수술이 어려운 경우에는 수술 전 항암화학요법을 하여 종양의 크기가 줄어들면 수술을 합니다.


    흔히 사용되는 항암제는 사이클로포스파마이드(cyclophosphamide), 시스플라틴(cisplatin), 독소루비신(doxorubicin), VM-26, 빈크리스틴(vincristine), 다카르바진(dacarbazine) 등이 있습니다.


    [위험도에 따른 신경모세포종의 치료방법과 생존율]

     위험도      병  기                  치료방법과 생존율

    저위험군

    1기

    수술만으로도 무질병 생존율이 90%에 이르며, 재발 시에만 항암화학요법을 추가해서 시행하게 됩니다.

    2A기

    2B기(12개월 미만)

    3기(12개월 미만)

    수술 및 항암화학요법으로 2년 생존율이 약 85% 정도 됩니다.

    4S기

    6개월 미만의 영아에게서는 자연적으로 퇴화되기도 하며, 종괴 자체의 크기 때문에 호흡곤란이 있는 경우에는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중간위험군

    2B기(12개월 이상)

    관해유도 항암화학요법 후에 수술과 방사선 치료를 시행하고 다시 유지 항암화학요법을 시행하게 됩니다. 완전 관해율은 약 75% 정도이며, 무질병 생존율은 약 60% 정도입니다.

    3기(12개월 이상)

    수술 후 항암화학요법을 시행한 후 2차 수술을 시행하고 국소 방사선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항암화학요법과 방사선 치료를 모두 마친 후에 다시 3차 수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 무질병 생존율은 약 70% 정도 입니다.

    4기(12개월 미만)

    수술 후 항암화학요법을 시행하게 됩니다(대략 1년 정도). 이 경우 무질병 생존율은 대략 75% 정도 됩니다.

    고위험군

    4기(12개월 이상)

    우선 항암화학요법을 시행하게 되며, 수술과 국소 방사선치료 를 마친 후 고용량 항암제 투여 및 자가 조혈모세포이식을 시행하게 됩니다. 이 경우 무진행 생존율은 대략 44% 가량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