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소아뇌종양 치료방법
    암/소아뇌종양 2008. 1. 3. 21:49

    뇌종양의 치료는 일차적으로 수술 또는 수술과 방사선 치료를 주로하고 종양 조직 결과에 따라 병합 항암화학요법이 시도되고 있습니다.

    치료 시작 전 대부분의 환자들은 부종 감소를 위해 부신피질 호르몬 치료를 받습니다. 또한 경련을 예방하거나 조절하기 위해서 항경련제가 사용되기도 합니다. 만약 뇌수종이 심하면 환자에게서 뇌척수액을 빼내기 위하여 션트(shunt)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션트는 배수관 같이 생겼으며 과도한 뇌척수액을 뇌에서 운반하여 복부로 흡수시킵니다.

     

    수술

    수술은 대부분의 뇌종양 치료에서 일차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가능한 한 종양 전체를 제거 하는게 좋지만 종양의 부분적 제거만으로도 뇌의 압박을 감소시켜 증상을 완하시킬 수 있고 추후에 방사선 치료나 항암화학요법으로 종양의 크기를 줄일 수도 있습니다.

    수술로 종양의 제거가 어려울 때는 단지 조직검사를 시행하여 현미경 검사로 세포 형태를 결정합니다. 이러한 조직검사는 치료를 결정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 미세뇌수술

    뇌의 손상을 최소화하면서 뇌종양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첨단 기술과 장비가 필요합니다. 수술 현미경과 최신형 수술 중 자동항법장치, 전자기장종양수술장치, 초음파흡인기, 초음파진단기, 뇌신경감시장치 등 최첨단 장비를 이용하여 정상 뇌손상을 극소화하고 종양만을 선택적으로 제거하여 수술 후 후유증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뇌하수체 종양의 경우는 뇌를 통과하지 않고 코 속을 통해서 종양을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종양이 운동, 언어, 중추 등 뇌의 중요한 부위에 있거나 깊은 곳에 있는 경우에는 조직검사를 위하여 뇌정위생검을 실시하기도 합니다.

     

    ▶ 정위 뇌수술(Stereotactic neurosurgery)

    뇌정위 수술법은 컴퓨터단층촬영이나 뇌자기공명영상과 컴퓨터를 이용하여 종양의 정확한 3차원적 좌표를 계산하여 조직검사 또는 방사선약품 등을 주입하는 방법입니다. 정확한 종양 계측을 통해 수술로 접근할 수 없는 뇌 깊은 곳의 병변도 정밀한 진단 및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정위적 방사선수술의 예]

     

    ▶ 신경 내시경 수술(Endoscopic neurosurgery)

    최소 침습적 수술의 핵심 기술로 뇌실 속의 병변, 뇌하수체 종양, 수두증 등의 치료에 내시경을 이용함으로써 2∼3 cm의 피부절개로 뇌종양을 적출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방사선 치료

    방사선 치료는 강력한 광선을 사용하여 암세포의 성장을 저지 또는 파괴시킵니다. 방사선 치료에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외부 큰 기계에서 방출되는 방사선을 환자의 피부를 통과해서 몸 내부에 있는 종양까지 도달시켜 암세포를 죽이는 방법으로 치료는 몇 주 동안 매주 5회 시행됩니다. 또는 방사선 물질을 수술 시 종양에 직접 이식해서 방사선을 방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입체적(Stereotactic) 방사선 수술은 한 번에 고에너지 광선을 여러 각도에서 종양에 투여하는 것입니다. 이 방사선치료는 고농도의 방사선이 주위 뇌조직에 손상을 주지 않고 종양 부위에만 직접적으로 투여됩니다. 또는 방사선 물질을 수술 시 종양에 직접 이식해서 방사선을 방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항암화학요법

    항암화학요법은 암세포를 파괴하는 약을 사용하는데 혈관 또는 입으로 투여하고 드물게 뇌척수액 속으로 투여될 수도 있습니다. 항암화학요법은 보통 주기(cycle)별로 투여되며 입원중에 또는 외래에서 치료를 받습니다. 항암제로는 CDDP, Vincristine, Cytoxan, VP-16, Carboplatin, Ifosfamide 등이 주로 사용됩니다.

     

    조혈모세포이식

    항암화학요법의 한 종류로 비교적 최근에 시작된 치료 방법입니다. 대개 예후가 아주 나쁜 악성 종양과 치료 후 재발한 환자 등에게 고용량 항암화학요법 후 자가 조혈모세포를 이식하는 방법입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