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비소세포폐암의 종류
    암/비소세포폐암 2008. 1. 1. 16:03

    폐암이란 현미경적으로 암세포의 크기와 형태에 따라 비소세포폐암과 소세포폐암으로 구분됩니다. 이렇게 비소세포폐암과 소세포폐암을 구분하는 것은 임상적 경과와 치료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비소세포 폐암은 조기에 진단하여 수술적 치료를 함으로써 완치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와 달리 소세포 폐암은 대부분 진단 당시에 수술적 절제가 어려울 정도로 진행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며 급속히 성장하여 전신 전이를 잘 하지만 항암 화학요법이나 방사선 치료에 잘 반응합니다.


    비소세포암은 폐암 환자의 약 80~85%에서 발생하며, 다시 편평상피암, 선암, 대세포암 으로 나누어집니다.


    - 편평상피세포암종(squamous cell carcinoma)

    주로 폐 중심부에서 발견되며, 남자에게 흔하고, 흡연과 관련이 많습니다.

    임상증상은 주로 기관지를 막아 나타납니다.

     

    - 선암종 (Adenocarcinoma)

     폐말초 부위에서 잘 발생하고, 여성이나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에게도 발생하며, 크기가 작아도 전이가 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선암은 최근 들어 그 발생빈도가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이는 담배의 타르 양 변화, 흡연 습관의 변화, 흡연양의 변화, 식생활의 변화, 환경적-작업적 요인에 따른 것으로 보입니다.

    - 대세포암종 (Large-cell carcinoma)

    폐암의 4~10%정도로 발생하며, 폐표면 근처(폐말초)에 주로 발생하고, 절반가량이 큰 기관지에서 발생합니다. 세포가 대체적으로  크기가 크며,그 중 일부는 빠르게 증식·전이되는 경향이 있어 다른 비소세포암에 비하여 예후가 나쁜 편에 속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