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방광암의 진단 방법
    암/방광암 2008. 1. 1. 15:47

    방광암이 의심될 경우 다음의 검사들을 일부 혹은 전부 시행하게 됩니다.

     

    소변검사

     

    먼저 일반 요검사를 시행하여 적혈구와 염증 세포가 보이는지 검사합니다. 소변으로 암세포가 떨어져 나와 있는지를 알아보는 검사로 소변 세포 검사가 있습니다. 이 검사에서 양성이면 비뇨기계의 암이 있을 확률은 매우 높습니다. 그러나 방광에 암이 있어도 작은 표재성암은 소변 세포 검사를 통해서 암세포의 존재 여부를 확인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외에 소변을 이용한 검사로 방광암에 대한 항원을 이용한 검사(NMP22, BTA와 BTA TRAK 등)가 있습니다. 이 검사들을 통해 방광암이 의심되는 경우나 육안적 혈뇨가 보이는 경우 방광경 검사를 시행합니다.


     

    [요세포 검사상의 악성세포 소견]


     

    방광경 검사

     

    혈뇨가 보이거나 다른 검사에서 방광암이 의심될 경우 방광경검사를 시행하여 방광 종물의 유무와 위치를 확인합니다. 방광경 검사는 내시경을 요도를 통하여 방광 내로 삽입하여 직접 방광 내를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방광경에서 방광 종양이 확인되면 마취를 하고 경요도적 방광 종양 절제술을 시행하여 병리조직학적으로 진단하고, 세포 분화도와 조직학적 병기 등을 확인합니다. 표재성 방광암의 경우 경요도적 방광종양절제술은 진단뿐 아니라 방광암의 수술적 치료가 됩니다. 방광경 검사에서 유두상 종물은 관찰되지 않으나 방광 점막의 변성 등이 있을 때는 암을 확진하기 위하여 방광 점막 생검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62.jpg

      [방광경검사의 방법] 

     [방광암의 방광내시경 사진]



    방사선학적 검사

     

    복부 초음파 검사는 비침습적이며, 방광뿐 아니라 신우와 상부 요관까지 관찰할 수 있는 검사로 초기검사에 많이 사용됩니다. 방광에 암이 생긴 경우 같은 이행 상피로 덮여 있는 신우와 요관에도 2~3%에서 암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신우와 요관의 병변 유무를 확인하기 위해 경정맥 신우조영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방광경 검사에서 유두상의 표재성 방광암이 의심될 경우 다른 암과 같이 전이 여부에 대한 검사가 반드시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방광경검사에서 침윤성 방광암이 의심되거나 조직검사에서 침윤성 방광암으로 진단되면 주위 조직으로 침범 정도나 림프절 혹은 다른 장기로의 전이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흉부 방사선검사, 전산화단층촬영, 골 스캔 등을 시행하여 정확한 병기를 파악한 후 치료 방침을 결정합니다.

     

    [방광조영상의 충만결손]

    [침윤성 방광암의 전산화단층촬영 사진]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