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맥락막흑색종의 치료 방법
    암/맥락막흑색종 2008. 1. 1. 15:35

    치료 방법의 종류


    안구 제거술

    안구 제거술은 종양이 전신으로 퍼지지 않았을 때 실시할 수 있는 치료법으로 전신 마취 혹은 국소 마취 하에서 시행합니다. 수술 시간은 1-2시간 정도가 소요되며 안구를 제거하고 난 공간에는 구 모양의 삽입물을 삽입하게 됩니다. 수술 후 1주일 정도면 정상 생활이 가능합니다.


    방사선 치료

    방사선 치료는 안구를 보존하고 시력을 보존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아주 유효한 치료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의 종류는 크게 두 종류가 있습니다. 근접 조사와 외부 방사선 치료입니다. 근접 조사는 수술을 통해 방사성 물질을 종양이 있는 안구 근처에 고정시키는 방법이고 외부조사는 양성자나 헬륨이온 같은 것을 이용하여 외부에서 조사하는 방법입니다. 특히 양성자의 경우 안구 정도의 깊이에 충분한 방사선을 조사할 수 있고 그 경계가 분명하여 방사선 치료의 효과를 극대화 시키고 부작용은 최소화 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방사선치료는 중간 이하의 크기에서 시행하게 됩니다. 중간 이하에서는 안구 제거술을 시행한 것과 방사선치료를 시행한 것의 성적이 거의 동일한 것으로 알려져 있어 안구를 제거하지 않는 방사선 치료를 최근에는 더 선호하고 있습니다.


    광 응고술/ 냉동 응고술

    이 시술은 크기가 작거나 방사선 치료 후 남은 병변에 보조적으로 사용합니다. 이는 국소 마취만으로 간단히 시행할 수 있고 다른 치료법에 비해 합병증이 적다는 장점이 있어서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온열 치료법

    최근에 도입된 다이오드 레이저를 이용한 치료법입니다. 크기가 작은 종양의 치료에 기존 레이저나 냉동 응고술과 함께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항암화학요법

    전신으로 퍼진 암에서 시행하는 것으로 아직 그 효과가 미미하여 생명 연장에 큰 효과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료 원칙


    작은 크기의 종양

    크기가 작을 경우는 대개 진단 자체의 정확성이 떨어집니다. 그러므로 가능한 침습적인 치료는 피합니다. 진단이 명확하지 않은 병변은 관찰을 하면서 종양의 변화를 살피기도 하고 어느 정도 확신이 있을 경우는 방사선 치료나 레이저 광 응고술, 냉동 치료, 온열 치료 등을 시도합니다. 그런 치료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보일 경우 안구 제거술을 시행합니다.


    중간 크기의 종양

    중간 크기의 종양은 안구 제거술을 시행한 것과 방사선 치료를 시행한 것이 비슷한 효과를 보여 상황에 따라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는 안구를 보존 한다는 것과 유효한 시력을 보전 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장점이 있어 최근 더 선호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방사선 치료 이후 지속적으로 종양이 성장한다면 이때에는 안구 제거술을 시행하여야 합니다.


    큰 크기의 종양

    크기가 클 경우에는 안구 제거술을 우선적으로 시행합니다. 하지만 나이가 너무 많은 환자나 전신 상태가 나쁜 경우 반대측 눈이 실명한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다른 치료(방사선 치료)를 먼저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전신적 전이가 있는 경우

    이 경우는 눈에 대한 국소적 치료는 효과가 없습니다. 그래서 항암화학요법을 시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때에 따라서 유효한 시력이 유지되고 있으면서 그 시력이 위협을 받을 때에는 눈에다 방사선 치료 등의 국소 치료를 고려해 보기도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