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만성골수성백혈병의 진행단계
    암/만성골수성백혈병 2008. 1. 1. 15:25

    환자의 병기는 크게 만성기, 가속기, 급성기(모세포기)로 구분합니다.

    각 시기마다 환자의 치료 성적과 생존율은 다릅니다.

     

    만성기

    진단시 환자의 90% 이상은 만성기 상태에 있으며 약 3~4년 간 지속됩니다. 보통 환자는 특별한 증상 없이 지내며, 치료에 의해 증상 및 징후, 혈액학적 소견이 조절될 수는 있으나 지속적인 만성기를 유지할 수는 없습니다. 혈액 검사를 해 보면 혈소판의 증가와 빈혈을 보이며, 골수 검사에서도 백혈구 계열의 세포가 적혈수 계열보다 무려 50배나 증가된 양상을 보입니다. (정상적인 골수구 계열과 적혈구 계열의 비율은 3:1입니다). 또한 미성숙 아세포가 10% 이하를 보입니다.

     

    가속기

    만성기에서 급성기로 바로 급전환할 수도 있으나 대체로 중간에 가속기를 거치게 됩니다. 만성기에서 하던 약물 치료에도 불구하고, 이 시기에서는 혈액검사 상 백혈구 수가 계속 증가하며 혈소판 감소를 보이며, 호염구가 증가하고 말초혈액에서 아세포가 증가합니다. 골수검사에서는 아세포가 10% 이상, 호염구 또는 호산구가 10% 이하로 나타나며, 골수의 섬유화가 두드러지게 됩니다. 백혈병 세포는 더 급속하게 생성되고 점차로 미성숙한 형태로 진행되어 골수 혹은 말초혈액에서 악성골수아세포가 증가하게 됩니다.

    이 기간에는 비장이 커지면서 염색체의 추가적인 이상을 동반합니다.

     

    급성기(모세포기)

    자연적인 경과로 골수의 30% 이상이 악성골수아세포와 전골수세포로 가득차게 되며 하나의 미성숙 아세포는 수백만 개의 쓸모없는 백혈구를 생산하는 급성기, 즉 급성백혈병기로 전환됩니다. 백혈구의 급속한 증가로 비장이 침착되며, 그 크기도 커집니다.

    골수 검사와 혈액 검사를 해보면 미성숙 아세포가 30% 이상 또는 아세포들이 골수에 모여 있는 양상을 볼 수 있습니다. 급성기는 급성백혈병과 유사한 경과를 밟으며, 만성기에서 급성기로 이행되는 시기는 수년에서 10년 이상까지 개인차가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