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뇌하수체선종의 치료방법
    암/뇌하수체선종 2008. 1. 1. 14:06

    뇌하수체 선종의 치료는 크게 수술요법, 약물요법 및 방사선 치료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환자의 연령 및 일반 상태, 종양의 크기와 위치, 혈중 호르몬 수치 등의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하여 치료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치료의 목표는 종양을 제거하여 주위구조에 영향을 주는 종양 효과를 없애고, 정상 호르몬 분비 기능을 유지하는 데에 있습니다. 또한 치료 요법의 발달로 치료성적이 괄목할 만큼 향상되었으며, 특히 대부분의 선종이 현미경을 이용한 경접형동 접근법으로 안전하게 제거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신경내시경을 이용하여 최소 침습적 경접형동 접근법이 활발히 시행되고 있고, 적응증이 될 경우 감마나이프 등의 방사선 뇌수술로써도 치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뇌하수체 선종의 수술적 치료

    뇌하수체 선종에 대한 수술적 치료법은 경접형동 접근법과 경두개 접근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는, 종양의 크기와 모양, 터어키안의 외부확장의 정도, 조직학적 분류, 환자의 나이, 건강상태, 터어키안과 접형동의 모양 및 감염 여부 등을 고려하여 결정하게 됩니다.  

     

    ▶ 경접형동 접근법 : 코를 통해 코의 중격을 절개하여 뇌하수체의 종양에 접근하는 방법으로, 뇌조직을 통하지 않고 뇌하수체에 직접 도달할 수 있고, 접근이 용이하고 안전합니다.  특히 종양이 접형동 내로 파급되어 있는 경우, 미세 선종, 그리고 뇌척수액이 새어나오는 비루가 동반되어 있는 경우에는 경접형동 접근법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12.jpg

     

    [경접형동 접근법에 의한 뇌하수체 종양 제거술]

    ▶ 경두개 접근법 : 머릿속 피부를 절개하여 뼈에 창을 내고, 뇌를 싸고 있는 경막을 절개하여 뇌를 특수한 주걱으로 들어올려 뇌하수체부분에 도달 합니다.  이 수술은 터어키안와가  정상이며 종양이 주로 터어키안 상방에 위치하고 있는 경우 및  터어키안 주위 확장이 심한 경우에 사용하게 됩니다.

       

    뇌하수체 선종의 약물 치료

    일부의 기능성 선종에 대하여 약물 요법이 일차적으로, 혹은 수술 전후에 보조적으로 사용됩니다.


    유즙분비 호르몬 분비성 뇌하수체 선종에서는 브로모크립틴을 사용하게 됩니다. 브로모크립틴을 경구로 투여 시에 혈청의 유즙분비호르몬 수치가 떨어지며, 종양의 크기가 감소하게 되나 투약을 중지하면 선종이 다시 커지고, 혈청의 유즙분비 호르몬의 수치가 증가하게 됩니다.  즉 브로모크립틴은 종양 세포의 크기를 감소시키지만 세포괴사 등의 2차적인 변화를 일으키지는 않습니다. 또한 6개월 이상 장기 복용한 경우에 선종이 단단해지고 주위 조직과의 유착으로 경계가 불분명해지므로 외과적 적출이 어렵게 됩니다. 유즙분비 호르몬 분비성 뇌하수체 선종의 경우에는 브로모크립틴을 먼저 3주간 사용하여 종양의 크기를 감소시켜서 수술을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성장 호르몬 분비성 뇌하수체 선종에서 사용되는 약제로는 브로모크립틴과 성장호르몬의 분비 억제 작용을 하는 소마토스타틴을 들 수가 있습니다. 소마토스타틴을 사용하면 60 %에서 종양의 크기를 줄일 수 있고, 50%에서 혈중 성장 호르몬과 단백질 합성을 증가시키는 소마토메딘의 수치가 정상으로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뇌하수체 선종의 방사선 치료

    뇌하수체 선종을 수술로 완전 적출하지 못한 경우나 재발한 경우에 약물 요법과 병행하여 방사선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방사선치료는 유효한 치료수단이 될 수도 있으나 방사선으로 인해 뇌하수체 기능이 저하되거나, 시신경과 시상하부 등에 부작용이 있어 최근에는 감마나이프, 선형가속기 등의 방사선 수술방법이 우선적으로 고려되고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