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기저세포암의 치료방법
    암/기저세포암 2008. 1. 1. 13:15

    기저세포암은 거의 생명을 위협하지는 않지만 주로 안면부에 발생하면서 국소적으로 조직을 지속적으로 파괴합니다. 재발된 경우는 좀 더 공격적이 됩니다. 한국인에게는 피부암의 발생 빈도가 낮아 이에 대한 인식도가 낮습니다. 그래서 병변이 진행된 후나 부적절한 치료를 받고 재발하여 피부과에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적절하게 치료된 종양의 재치료 후에 재발율이 50%까지도 보고된 바 있습니다. 치료의 목적은 종양을 완전 제거하면서 기능적, 미용적으로 최적의 결과를 얻는 것입니다. 치료 방법 중 수술적 치료로는 외과적 절제술, 모즈 수술, 소파 및 전기 소작술, 냉동 치료 등이 있고 비수술적 치료로는 방사선 치료와 항암화학요법을 들 수 있습니다. 주요 부위가 아닌 곳의 작은 병변은 냉동 치료나 소파 및 전기 소작술로 제거할 수 있는데 병변의 특성등 여러요인에 의해 치료 결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외과적 절제술

    병변 주위의 정상 경계부를 일부 포함하여 종양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가장 흔히 사용되는 치료방법입니다. 수술에 의한 피부 결손이 심한 경우에는 피부 이식을 함으로써 부족한 피부를 채웁니다. 이렇게 하면 기저세포암은 완치될 수 있습니다. 이 암의 발생부위가 안면의 중심부에 집중되어 있다고 해서 눈, 코, 입의 변형을 피하고자 수술범위를 줄이게 되면 재발할 위험이 있습니다. 전이할 염려가 없다고는 하지만, 얼굴 중심부에서 국소 재발을 반복하게 되면 주위의 근육, 연골, 뼈 등의 조직을 파괴하면서 더 깊은 곳으로 침윤하기 때문에, 처음 수술에서 충분히 절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모즈현미경도식 수술(모즈수술)

    모즈현미경도식 수술은 제거한 조직에서 종양 세포의 존재를 확인해 가면서 종양을 완전히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발견된 종양 세포를 그림이나 폴라로이드 사진으로 제작한 도식과 비교하여 위치를 확인하고 그 부위를 재절제하여 나갑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종양의 절제 절편 경계부 전부에서 없는 것이 확인되면 결손부를 복원합니다. 모즈현미경도식 수술의 장점은 종양 수술 시 얼굴인 경우, 병변의 완전 제거와 최대한의 조직 보존을 모두 만족시킨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모즈 냉동조직절편 처리 및 현미경 판독, 재건 수술기법 등에 대한 숙련된 기술을 겸비한 의사와 기사가 있어야 하고 수술 과정이 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적응증은 재발의 위험도를 가진 기저세포암으로 재발성 기저세포암, 침윤성, 경화성, 소결절성 기저세포암이나 눈주위나 귀주위 또는 비구순 주름 등 재발이 잦은 부위의 병변 또는 2cm이상의 병변 그리고 신경 주위의 침윤이 있는 경우입니다. 그 외 조직 보존이 필요한 부위라든지 환자가 젊은 경우가 해당됩니다.

     [모즈 수술]


    소파 및 전기소작술

    소파 및 전기 소작술은 국소마취 하에서 피부를 소독한 후 실시합니다. 먼저 보이는 종양을 큐렛(소파기)으로 종양의 둘레보다 2~4mm정도 바깥쪽까지 긁어냅니다. 다음에 전기 소작기로 정상조직을 1mm정도 더 제거합니다. 이 방법은 1cm미만의 종양에서는 효과가 좋고 흉터가 다른 치료법보다 더 적게 남는다는 장점이 있지만 5년 내 재발률이 목이나 몸체에서 8.6%, 사지에서와 얼굴에서 17.5%로 높은 수치를 보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1cm미만의 표재성 또는 결절성 기저세포암이나 광선 각화증 등에 쓰입니다. 이같은 전기 외과술은 고주파 전류를 이용하므로 심박 보조 조정기(cardiac pacemaker)에 장애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인공 심박동기를 하고 있는 사람은 반드시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냉동치료

    냉동 치료는 피부 조직을 파괴하는 정도의 영하의 온도에 병변을 노출하는 것입니다. 성공적인 냉동 치료를 위해서는 종양 내부조직의 온도가 영하 50도에서 60도까지 도달해야 합니다. 냉동치료가 끝난 직후에는 보통 치료 부위에 국소적 홍반이나 부종이 나타납니다. 삼출성의 병변이 1~3일 정도 지속되고 그 후에 가피가 형성되는데 이러한 과정은 약 일주일 정도 걸립니다. 얼굴에 냉동치료를 적용하면 완치까지 약 4~6주 정도 걸리며 그 외 몸체나 사지에 냉동치료를 적용했을 때는 약 12~14주 정도 걸립니다.

     

    방사선 치료

    방사선 치료는 수술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광범위한 병변이거나 노쇠한 경우 적응증이 될 수 있으며 외과적 수술의 보조 요법으로도 할 수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의 장점은 치료 부위가 코, 안검, 구순일 때는 조직을 보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치료는 젊은 환자에게는 최우선 치료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국소 화학치료

    항암화학요법으로 국소적으로 5-FU(fluorouracil)를 바르는데 이는 작고 표재성 기저세포암에 사용되나 재발율이 높습니다. 가택의 병석에 누워 있는 오래 살지 못하는 환자에게 쓸 수 있습니다.  그 외 알다라 크림(Imiquimod)도 사용하는데 보통 일주일에 5회 정도 바릅니다. 이러한 약품을 사용할 때는 바르기 전,후 약한 비누를 이용해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도록 합니다. 또한 약품을 사용하기 전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도록 합니다.

     

    그 외 치료법

    국소 혹은 전신 광감제와 레이저 혹은 비레이저 광원을 사용하는 광역학 치료는 표재성 기저세포암에 효과적으로 시행돼 오고 있으나 두터운 종양에서는 재발률이 높습니다. 기저세포암 치료를 전반적인 관점에서 볼 때 모즈 수술 등의 외과적 수술요법의 치료율이 높기 때문에 비수술적 치료는 재발률을 고려하여 적응증을 신중히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밖에 인터페론을 병변내 주입하는 방법이 있으나 일반적인 치료법이 아닙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