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악성흑색종 일반적 증상
    암/악성흑색종 2008. 1. 3. 23:04

    일반점과 악성흑색종의 감별

    가장 악성도가 높은 악성 흑색종의 경우 가려움증이나 통증 같은 자각 증상이 없으며 평범한 검은 반점으로 보이므로 정확한 진단을 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간단한 ABCD관찰법 이 도움이 됩니다.

    Asymmetry  (비대칭성)



    Border irregularity  (불규칙한 경계)



    Color variegation  (색조의 다양함)



    Diameter  (직경이 0.6 cm이상)




    1.   A symmetry (비대칭성)

    양성 종양은 대부분 좌우 대칭 적인 형태를 보입니다 . 종양의 좌우 모양이 비대칭성을 보일 때에는 악성 흑색종의 가능성을 의심해야 합니다.

    2.   B order irregularity (불규칙한 경계)

    양성 종양은 종양의 가장자리 모양이 굴곡이 없는 부드러운 곡선의 형태를 보입니다 . 이에 반하여 가장자리가 울퉁불퉁하고 들쭉날쭉 할 경우에는 악성 흑색종의 가능성을 의심해야 합니다.

    3.   C olor variegation (색조의 다양함)

    양성 종양은 표면의 빛깔이 한 가지 색으로 균일한 색조를 보입니다 . 만일 두 가지 이상의 다양한 색조 및 음영을 보일 때에는 악성 흑색종의 가능성을 의심해야 합니다.

    4.   D iameter (직경이 0.6cm이상)

    양성의 일반적인 검은 점은 대부분 크기가 0.6cm를 넘지 않습니다. 비교적 최근에 새로 생긴 검은 점이 0.6cm보다 클 경우에는 악성 흑색종의 가능성을 의심해야 합니다.

     

    그러나 모든 악성 흑색종이 ‘ ABCD ’ 의 모양을 보이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검은 점이 새로 생긴다든지 이미 있었던 검은 점의 모양, 크기, 색조가 변하거나 가렵거나 작열감(화끈거림) 또는 통증이 생기거나 출혈, 궤양, 가피 형성 같은 표면상태의 변화를 보이거나 혹은 위성병변(기존의 점과 인접하여 새로이 작은 점들이 생기는 경우)이 나타나면 일단 악성화를 의심하여야 합니다. 악성 흑색종은 초기에는 다른 악성 종양과 마찬가지로 통증이 없습니다. 성인에서는 이미 존재하던 색소성 병변에 어떤 변화가 있을 경우에는 일단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