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독감, 독한감기 아니죠~인플루엔자 맞습니다!
    건강 상식 2008. 1. 17. 22:55

    독감, 독한감기 아니죠~인플루엔자 맞습니다!
    벌써 독감바이러스 발견!!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지난 달 호흡기 증상으로 전북 전주 소재의 의료기관을 방문한 여자환자에게서 첫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를 분리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 겨울보다 3주 빠른 것으로 올해는 지난해보다 빠르게 독감이 유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보통 바이러스가 분리된 후 2~3주 후 독감이 유행하기 때문에 독감에 걸릴 위험성이 높은 사람들의 경우 예방 주사를 맞도록 권고하였습니다. 도대체 독감은 그냥 감기와 무엇이 달라서 예방주사까지 맞아야 하는 것일까요?


    독감은 그냥 감기가 아닌 유행병


    독감과 감기의 공통점은 둘 다 바이러스의 감염으로 인해 증상이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독감바이러스와 감기바이러스는 차이가 있습니다. 감기를 유발하는 바이러스는 리노바이러스, 파라인프루엔자바이러스, 아데노바이러스가 있으며, 독감을 유발하는 바이러스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입니다.
    이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감염은 다른 바이러스 감기와 달리 10년에서 30년을 주기로 세계적인 대 유행을 일으키는 것이 특징으로 매년마다 바이러스의 변이가 일어나기 때문에 계속적인 유행을 초래합니다.


    증상마저 독한 독감


    감기와 독감의 증상은 어떻게 다를까요? 감기의 경우 콧물, 재채기, 코 막힘이 동시에 나타나고 시간이 지나면서 인후통, 기침과 함께 열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독감의 증상은 일반 감기보다 발열, 오한, 두통, 몸살 등의 증상이 더 심하게 나타나는데, 감기 증상과 더불어 나타나는 몸살 증상이 견딜 수 없는 정도라면 독감을 의심해보아야 하겠습니다.
    간혹 소아에게서 메스꺼움, 구토, 설사 등의 소화기계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노약자의 경우 폐렴과 같은 합병증으로 입원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으며 당뇨와 같은 기존의 질환은 더 악화되기도 합니다.


    독감, 예방이 필수!


    독감예방을 위해서는 예방접종도 중요하지만 예방접종과 함께 개인 위생수칙을 잘 지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래와 같은 생활 속 인플루엔자 예방 수칙을 지킨다면 보다 건강한 겨울을 날 수 있을 것입니다.

    - 노약자, 만성질환자 등 예방접종 권장대상자는 예방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65세 이상 노인, 당뇨 등 만성질환자, 닭-오리-돼지 농장 및 관련 업계 종사자)
    -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에는 손수건이나 휴지 등으로 입을 가리는 기침 에티켓을 지킵니다.
    - 기침과 같은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 인플루엔자가 유행할 때에는 가급적 많은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의 방문을 피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