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전립선암 진행단계
    암/전립선암 2008. 1. 6. 20:35

    전립선암이라고 진단된 후에는 적절한 치료방법의 결정과 향후 예후를 예측하기 위해 암이 어디까지 퍼져있는지를 검사하는 소위 "병기검사" 를 하게 됩니다.

     

    전립선암의 병기결정에는 직장수지검사, 혈청 전립선특이항원(PSA)검사, 경직장 초음파검사, 전립선 생검, 암조직의 조직학적 분화도, 여러 가지 영상진단법, 골반림프절절제술 등이 시행되고 이 모든 소견을 종합하여 결정합니다. 병기결정을 위한 영상진단법으로는 뼈로의 전이 유무를 알아보는 골스캔, 주위 조직으로의 침습 유무와 골반강내 림프절로의 전이 여부를 알기 위한 복부 전산화단층촬영(CT)이나 자기공명영상검사(MRI) 등이 이용됩니다.

     

    전립선암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하는데, 첫째 암세포가 전립선 내에 국한된 국소 전립선암, 둘째 임상적으로 림프절이나 다른 부위에 전이는 없으나 암이 전립선을 벗어난 경우를 의미하는 국소적으로 진행된 전립선암, 셋째 주위 장기나 림프절, 뼈, 폐 등의 다른 장기로의 전이가 있는 전이 전립선암이 그것입니다. 각각의 경우에 환자의 연령, 건강상태, 종양의 병기, 분화도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치료방법을 결정하게 됩니다.


    ▶  1기 (StageⅠ)      - 직장수지검사로 암을 촉지할 수 없고, 다른 이유로 수술을 시행하여 발견될 수 있으며 전립선을 벗어난 증거가 없습니다.

    ▶  2기 (Stage Ⅱ)     - 암이 전립선 조직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거나 직장수지검사에서 만져지지만 전립선을 벗어난 증거는 없습니다.

    ▶  3기 (Stage Ⅲ)     - 암이 전립선을 벗어나 주변으로 침범한 경우입니다.

    ▶  4기 (Stage Ⅳ)     - 암이 림프절이나 다른 장기로 퍼진 경우입니다.

     

                                  [전립선암의 병기]

     

     

     

    [전립선암의 MRI 소견]        

    [다발성 전이가 있는 전립선암의 골스캔 소견]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