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위궤양 환자에서~
    건강 일반 2008. 1. 12. 11:32
    위궤양 환자에서~

    위궤양을 치료하는 목적은 환자의 증상을 완화하고, 궤양을 아물게 하며, 합병증과 재발을 방지하는데 있다. 즉 위궤양 환자에서 헬리코박터의 감염이 확인되면 박멸요법의 치료를 하는 것이 원칙이다. 즉 임상증상의 정도, 출혈이나 합병증, 약물복용으로 인한 원인이라고 생각하여도 헬리코박터의 감염이 확인되면 박멸치료를 하여야 한다.

    아스피린과 진통제와 같은 약물에 의한 궤양의 경우 원인 약물의 사용을 가능한 제한하고 소량의 위장관 부작용이 없는 약물로 대체하여야 한다. 또한 알코올도 위 점막의 손상을 일으키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고, 카페인이 들어 있는 커피나 카페인이 없는 커피, 카페인이 들어 있는 음료수는 위산분비를 자극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으나 우유나 아이스크림 또는 자극성이 적은 음식물 섭취가 궤양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증거는 없다.

    그러나 약물 치료를 2~3개월 해도 잘 낫지 않고 만성화가 되는 것 같으면, 위궤양이 단순한 소화성 궤양이 아니라 악성 위궤양 즉 위암은 아닌지 내시경을 시행하여 꼭 확인을 해야 하며, 헬리코박터의 박멸요법이 실패했는지 확인하여야 한다. 또한 궤양을 일으킬 만한 생활환경이나 약물복용이 지속되고 있었는지 찾아내어 교정하는 것도 중요하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