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악성흑색종 종류
    암/악성흑색종 2008. 1. 3. 23:02

    일반적으로 흑색종을 모양, 발생양상, 분포 등의 특성에 따라 다음의 4가지 형태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선단 흑자성 흑색종 (Acral Lentiginous Melanoma)

    사지 말단부위 뿐만 아니라 손바닥이나 발바닥에 생기며 특히 손발톱이 있는 손가락이나 발가락의 끝마디에 주로 생깁니다. 미국에서는 흑색종의 약 5%를 차지하는데 대개 흑인에서 흔한 유형이며 동양에서는 흑색종 중에서 가장 흔한 유형으로 우리나라에서는 흑색종 전체의 약 60%, 일본은 45~50%, 홍콩의 중국인에서는 75%를 차지합니다. 임상적으로는 비교적 젊은 연령층에 발생하며 다른 유형의 흑색종과는 달리 발생원인이 자외선 노출과는 별로 관련이 없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손바닥, 발바닥, 손가락 끝 혹은 손발톱이나 그 주위에 불규칙한 흑색의 반점이 퍼지고 있으면 반드시 흑색종을 의심하여 철저히 조사하여야 합니다. 특히 엄지 손가락과 엄지 발가락에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선단 흑자성 흑색종 1 : 혈액종양과 ATLAS 中]

     [선단 흑자성 흑색종 2]

     


    결절성 흑색종 (Nodular Melanoma)

    결절성 흑색종이란 처음부터 결절성 병변으로 발생하는 유형을 말합니다. 임상적으로는 수개월내에 비교적 빠르게 성장하는 흑청색 내지 흑갈색의 결절로 보입니다. 평균 발생 연령은 50대이며 특별한 호발 부위가 없이 신체의 어느 부위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결절성 흑색종 : 혈액종양 ATLAS 中]



    표재 확장성 흑색종 (Superficial Spreading Melanoma)

    서양에서는 가장 흔한 유형으로 흑색종의 70%를 차지하고 일본에서는 2.5%가 이에 해당하나 우리나라에서는 정확한 통계는 없으나 드물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평균 발생 연령은 40대이며 남자에서는 등의 윗부분, 여자에서는 정강이가 호발 부위입니다. 색조는 황갈색, 흑색, 적색, 갈색, 청색, 백색 등 다양하며 비대칭적으로 병변이 커지거나 부분적 쇠퇴에 의해 경계가 불규칙하게 보입니다. 오래된 병변은 표면이 거칠고 편평하지 않습니다.

     [표재확장성 흑색종 1]

     [표재확장성 흑색종 2 : 혈액종양 ATLAS 中]



    악성 흑자 흑색종 (Lentigo Maligna Melanoma)

    악성 흑자 흑색종은 악성 흑자에서 발생한 흑색종을 말하며 백인에서는 흑색종의 10%, 일본에서는 2.5%를 차지하나 우리나라에서는 매우 드문 유형입니다. 악성 흑자는 보통 60대, 70대 노인의 안면에 잘 발생하며 불규칙한 경계를 보이는 갈색 반점으로 시작하여 수 년에 걸쳐 서서히 주변으로 퍼져서 커다랗고 다양한 색조를 띤 색소반을 이룹니다. 이 기간 중에 색소반 내에서 한 두 개의 결절이 생기면서 수직 방향으로 증식을 하여 진피 내에 침윤된 것을 악성 흑자 에서 발생한 흑색종이라 하여 악성 흑자 흑색종이라고 합니다.

    [악성 흑자 흑색종 : 혈액종양 ATLAS 中]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