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악성흑색종 발생부위
    암/악성흑색종 2008. 1. 3. 23:01

    피부의 구조

    피부는 표면에서 가까운 순서로 표피, 진피, 및 소위 지방층이라고 부르는 피하조직의 세 부분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또 표피는 몇 개의 층으로 나뉘는데, 이것은 표면에서 가까운 순서로 각질층, 과립층, 유극층, 기저층이라고 불립니다. 표피최하층인 기저층은 진피와 접하고 있습니다. 진피에는 혈관, 신경, 모낭, 피지선, 한선, 입모근 등의 조직이 있습니다. 이들 조직을 구성하는 세포가 악성화 한 것을 총칭해서 「피부암」이라고 부릅니다. 이중 피부에 발생하는 흑색종은 주로 기저층에 산재하여 있는 멜라닌 세포에서 발생합니다. 멜라닌 세포는 표피 이외에도 진피, 점막상피, 모낭, 망막, 포도막, 연수막, 내이 및 기타 조직에서도 관찰 할 수 있습니다. 멜라닌 세포의 수는 민족과 피부색에 관계없이 일정한데, 출생 시 멜라닌 세포 수는 평균 1200개/cm3개 정도 이지만 10년마다 6~8%씩 감소하여 80세가 넘어가면 평균 600개/cm3정도로 감소합니다. 멜라닌의 기능은 자외선의 유해효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데 있고 그 이외에도 염증반응에도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 및 표피의 구조]

     

    피부의 기능

    피부의 기능 중 주요한 6가지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통각, 촉각, 압각 및 온도감각을 지각합니다.

    둘째, 혈관 확장이나 수축을 통한 체온조절을 하며 부속기관인 한선은 수분배설과 증발을 통해서 신체를 차게 하며 피하의 지방조직은 절연기능을 합니다.

    셋째, 수분과 전해질 균형에 의한 항상성 환경을 제공합니다.

    넷째, 세균이나 화학물질과 같은 이물질, 물리적 및 화학적 외상 그리고 열이나 자외선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합니다. 또한 모발은 피부표면을 보호하여 촉감을 증진하고 체열을 보존하여 체온을 조절합니다.

    다섯째, 피부는 햇빛을 받으면  칼슘과 인의 대사를 조절하는 비타민D를 생성합니다.

    여섯째, 진피층의 림프구나 비만세포, 단핵 식균세포, 랑게르한스세포 등에 의한 면역학적 방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런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피부는 나이가 들면 피부변화가 나타나며 태양에 만성적으로 노출되면 변화가 가속화됩니다. 피부는 건조해지고 탄력성이 소실되며 얇아지고 주름지며 피하지방층이 감소됩니다. 노화에 의한 피부변화는 피분의 상해나 피부질환에 대한 위험성을 증가시킵니다.

     

    흑색종의 발생부위

     

    악성 흑색종은 피부의 어느 부위에나 발생할 수 있지만 동양인에서는 발바닥, 손바닥, 손톱밑과 같은 신체의 말단부에 호발하는 것으로 되어 있는데 평소에 별로 신경쓰지 않는 발바닥에서 가장 많이 발생한다는 점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밖에도 드물기는 하지만 피부 뿐 아니라 점막에서도 발생합니다. 점막의 발생부위는 안부, 비강, 항문, 직장, 식도, 외음부 등입니다. 따라서 성인이 된 후에 신체의 말단부에 점이 발생하여 크기가 증가하거나 다음에 언급될 임상적인 특징을 나타내면 바로 병원에 내원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